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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독서발달 단계
    교육자료실 2018. 12. 6. 1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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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래는 Chall이나 Gates 같은 학자들의 연구를 토대로한 

    독서발달 단계와 독서지도 방법이다

    어떤책이 내 아이의 연령에 맞는지 참고해볼만한 내용이다

    3~4세의 유아기는 언어의 기본 구조를 습득하고 어휘 능력을 키워나가는 

    시기이다. 단어조합하여 문장을 만들기 시작하고 아는 단어수가 늘어난다

    대부분 아직 문자를 익히지 못했기 때문에 엄마가 읽어주거나 들려주는 

    이야기를 통해 상상력을 키워 나간다

    이 시기 독서자료는 아이들이 문자에 관심을 갖고 익숙해질 수 있도록 

    그림과 문자가 적절히 어울린 것이 좋다. 이야기 구조가 단순하고, 

    친근한 사물이나 생활과 관련된 내용이면 정서적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또한 색깔, 크기, 수 등의 개념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된 책은 아이들의 기초 인지 발달에 도움된다.

    5~6세가 되면 아이들은 상당한 언어능력을 갖게 되고 빠른 아이는 스스로 글자를 읽기도 한다. 

    그러나 아직 글자 읽기 단계이며 글의 맥락이나 인과 관계를 이해하는 것은 어렵다. 

    아이들의 상상력은 더욱 구체화됩니다. 상상력의 범위가 어른들보다 훨씬 크기 때문에 

    아이들은 비현실적인 동화를 좋아한다. 간단하면서도 그림이 많은 책이 아이들과 쉽게 

    친근해질 수 있다. 

    특히 이 시기의 독서에 대한 관심은 이후의 학습 능력과 연결되니까 매우 중요하다


    7~8세는 단어와 문장에 의미가 있으며 독서는 의미를 구성해 내는 행위라는 것을 

    인식하는 시기다. 음운론적 규칙은 아직 잘 모르지만 알고 있는 단어수가 크게 증가하며, 

    언어 지식과 행위가 말에서 글로 발전하게 된다. 아이들의 독서 성향은, 선과 악을 구별하고 

    그것이 대결하는 내용을 좋아한다. 또한 동물이나 사물들이 말하고 행동하는 교훈적인 

    우화나 공상적인 이야기에 관심을 갖는다. 독서 습관이 정착될 수 있는 시기이니 읽고 싶은 책을 

    스스로 고르게 하는 것도 독서 흥미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다.


    9~10세에는 읽기 능력이 빠르게 발전한다. 더 이상 글자에 얽매지 않고 문장 수준의 읽기와 

    맥락 이해가 가능해진다. 긴 문장을 의미 중심으로 끊어 읽기 시작하고 소리내어 읽기에서 

    눈으로 읽는 단계로 전환!. 어휘력에서 상당한 발전이 있고, 모르는 단어도 문맥을 통해 알아낼 수 있다. 

    아이들은 우화나 공상적인 이야기에 여전히 흥미가 있지만 사고가 현실 세계에 익숙해지면서 

    생활 동화나 기초적인 과학 도서에도 관심을 갖게 된다.


    11~12세는 문장과 글의 맥락에 대한 개념을 알고 있는 시기다. 사실과 의견을 구분하고, 

    논리적사고 커지고 정보의 이해와 추론, 적용등을 할 수 있다. 

    지적호기심커지고 역사나 사회, 과학, 예술 등 본격적인 학습독서가 시작된다. 이 시기의 독서는 양이 

    많아지고 수준이 높아지므로 이에 주의해야한다. 중요한건! 이 시기에 독서 능력을 갖추지 못하면 

    공부에 흥미를 잃게 되므로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는것!. 

    독서는 하나의 커뮤니케이션으로 독서는 세상과 소통하는 가장 유용한 통로이다. 

    그래서 어린 시절의 바른 독서교육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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